건강/식품 효능

수박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섭취방법

Dt Hur 2021. 7. 20. 11:00

 

 

수박의 효능
노화 예방

수박에는 빨간색을 띄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다. 흔히, 리코펜하면 토마토를 떠올리지만, 수박에도 토마토 못지않게 리코펜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항산화력이 굉장히 뛰어난데, 베타카로틴보다 2배이상 뛰어나다. 그렇기 때문에 노화의 원인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해준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

수박에는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이 다량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혈액을 몸 전체로 이동시켜 혈관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낮추어 심장바디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염증 완화

수박에는 베타크립토잔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염증완화에 탁월하다. 염증을 개선함으로 인해 관절염, 구내염 등 염증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눈 건강

눈 건강하면, 비타민A가 대표적이다. 비타민A는 당근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수박에도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어 수박을 한조각만 먹어도 비타민A 하루 필요량의 10%를 얻을 수 있다.

수분 보충

수분 보충에 수박이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수박은 약 90%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만큼 수박만 먹어도 수분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다.

피부 미용 효과

수박에는 비타민B6, 비타민C 등이 함유되어 있어, 건조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근육통 예방

수박에는 칼륨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이 운동 중 근육의 경련을 줄여주어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항암 효과

앞서 언급했던 라이코펜은 항산화제 역할만이 아닌, 항암효과도 있다.

 

부종 완화

수박에는 이뇨작용을 활성화시키는 시트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다.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탁월하며, 이와 더불어 수분을 배출시켜 붓기를 빼는데도 도움이 된다.

 

신장기능 개선

신장은 우리 몸에서 필터의 역할을 하는 굉장히 중요한 장기다. 이 장기가 손상될 경우, 우리 몸은 체내에 쌓이는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에 수박을 섭취하면,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시트룰린이 이뇨작용을 통해 신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다이어트 효과

수박은 100g당 칼로리가 약 20kcal로 굉장히 낮다. 반면에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과식을 방지하고, 체중 증가를 억제할 수 있다.특히, 수박에는 콜린이라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 지방분해를 촉진해주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무더위 해소

수박은 수분도 충분하고, 당도도 적당하고, 씹는 식감도 훌륭하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에 가공식품을 대체하기에 손색이 없다. 또한, 수박의 과당과 포도당은 체내로 쉽게 소화, 흡수되어 여름철 무더위로 나른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수박의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다만, 수박은 성질이 찬 과일이기 때문에 쉽게 탈이 나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좋은 수박을 고르는 방법


1. 손으로 두드렸을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이 좋다고 한다.
2. 줄무늬가 많고, 뚜렷할수록 맛이 좋다고 한다.
3. 꼭지 반대편인 수박의 배꼽이 작은 것이 맛이 좋다고 한다.



수박을 맛있게 먹는 방법

수박은 저온일 때 단맛이 증가하기 때문에, 먹기 전에 냉장고에서 바로 꺼내 먹을 때가 가장 맛있다.
(수박을 자르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긴한데, 개인적으로는 얇고 길게, 그리고 껍질째 손으로 들어서 먹는게 가장 맛있는 것 같다)


 

 

블로그 추천글

 

밀크씨슬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섭취방법

밀크씨슬이란? 밀크씨슬은 원래 지중해, 인도에서만 재배가 되었으나, 현재는 그 효능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엉겅퀴라고 불리는데, 자라는 속도가

heosonglife.tistory.com

 

복숭아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섭취방법

드디어 복숭아가 제철인 시기가 왔다. 나에게 있어 복숭아는 여름의 대표 과일이다. (물론, 수박이나 참외, 포도 등 여러 과일이 있지만, 복숭아를 제일 좋아한다) 여름이 되기 전에는 복숭아가

heosonglife.tistory.com

 

타트체리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섭취방법

코로나로 인한 정신적, 경제적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수면장애를 초래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결국 뇌에 '멜라토닌'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그런 와

heosong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