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집밥 레시피

매콤 소고기 장조림 밑반찬 만들기

Dt Hur 2021. 7. 27. 10:32

안녕하세요.

허송라이프입니다.

 

주말 다들 잘 쉬셨나요~?

주말동안 잘 충전하셨기를 바라면서

한 주도 활기찬 한 주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윗집 사모님께서 고추를 주셨어용
(윗집 사모님 감사합니당)

 

고추를 그냥 먹기엔 좀 많이 매워서

어떻게 먹을까 하다가

장조림에 넣어서 먹어야겠다~~~

해서 장조림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장조림에 고추를 넣었더니

매콤한 맛이 맛있게 우러나와서

맵찔이인 저나 남편도

 잘 먹었습니다 ㅎㅎ

얼얼하게 맵지 않고

칼칼하게 매운 정도여서 맛났어요 ㅎㅎ

 

짜지 않게 하여 장조림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자, 그럼 밑반찬으로 먹기 좋은

소고기 장조림 같이 만들어보실까요~~?

 

준비물
소고기 사태 300g
양파 1/2개
대파 1대
고추 10개
마늘 6개

-양념
진간장 1/3컵
맛술 3스푼
설탕 2스푼
후추 

장조림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위는

사태, 설도, 우둔살, 양지머리, 홍두깨살 등등

지방함량이 적고 결합조직이 많아

질긴 부위들을 주로 사용해요.

질기기 때문에 오래 졸여 부드럽게 만들 수 있는

장조림 요리에 적합해요.

 

반드시 이 부위를 사용해야하는 건 아니고

기호에 따라서 이 외의 다른 부위로

요리해도 무방합니다. ^^

 

먼저 소고기를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두어

핏기를 빼줍니다.

 

이제 장조림에 쓸 육수를 만들겁니다.

물을 가득 담아주고

핏기를 빼준 소고기

대파 1대

양파 1/2개

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오래오래 끓여야 육수 맛이 진해지고

고기가 연하고 부드러워져서

식감이 좋아요.

 

중간중간에 거품들이 나오는데

그건 그때그때 숟가락으로

건져주시면 됩니다.

 

저는 1시간동안 푹 끓여주었어요.

 

 

 

삶은 고기는 식힌 다음에

결따라서 찢어줍니다.

 

오래 삶을 수록 부드럽게

잘 뜯겨요.

 

육수를 내기 위해 썼던 대파, 양파는 건져내고

육수만 따라줍니다.

육수는 3컵 정도면 장조림 만들기에 충분했어요.

 

이제 양념을 넣어봅시다.

간장 1/3컵

맛술 3스푼

설탕2스푼

후추 톡톡톡

투하!!!

하여줍니다.

 

양념을 넣고 끓기시작하면

이제 준비해두었던

나머지 재료들을 넣기만 하면됩니다.

 

찢어두었던 소고기,

마늘,

고추를 넣어줍니다. 

 

중약불로 줄여주어

맛이 소고기와 야채에 잘 배어들도록

조려주세요.

짜잔, 완성입니다.

푹 삶아서 고기가 부드럽고 연하고

간이 잘 배어 맛났어요.

고추를 넣어서 그런지

매콤한 맛이 우러나와서

더 맛나네요.

밑반찬으로 아주 그냥 딱이네요. ㅎㅎ

 

국물도 짜지 않고 맛나서

밥 말아먹어도 딱일 것 같아요.

 

요거하나면 밥 한그릇 뚝딱이네요 ㅎㅎ

한 동안 요 밑반찬으로 잘 먹을 것 같아요.

 

메추리알이나 표고버섯 등등

기타재료를 넣어도 맛날 것 같네요 ^^

 

누구나 좋아하는 장조림!

오늘 저녁 밑반찬 소고기 장조림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