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IT

시놀로지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안됨 해결 방법

Dt Hur 2022. 5. 31. 18:30

갑자기 어느 순간부터 윈도우에서 연결이 잘 되던 시놀로지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안 된다...

(이상하게 맥에서는 AFP를 이용하면 잘 연결이 된다...)

 

어느 순간이라기보다는 공유기, 시놀로지, 서브 등이 있는 렉을 바꾸면서 잠시 파워선과 몇몇 랜선들을 뺐다가 꽂았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긴 것이다.

 

윈도우10에서 잘만 연결되던 시놀로지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안 되니 몇 날 며칠을 이것 때문에 고생을 했다.

 

분명히 뺐다가 그대로.. 똑같이 꽂았는데 안 되는 거다.

 

구글링을 하면서 봤던 글을 몇 번씩이나 재확인하고 네이버나 클리앙에 관련 자료가 있는지 찾아보았다. 

 

윈도우10 설정에서 SMB1을 활성화시킨다거나 시놀로지 설정에서 NTLMv1 인증 활성화를 클릭한다거나 등등... 많은 방법을 따라 해 보았으나 해결이 되지 않았다...(특히 이 SMB1을 활성화시키는 건 내 컴퓨터에 들어오시오~ 하며 내 컴퓨터를 무방비하게 만드는 것이므로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라고 대부분의 글에서 언급되었다)

 

이렇게 설정을 바꾸거나 시놀로지 본체의 위치를 바꿀 때마다 이런 문제가 종종 생기니, 관리하기도 힘들어서 이참에 시놀로지 대신에 구글이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나 싶은 생각까지 들었다.

 

 

 

 

포기를 하고 있던 찰나에 시놀로지 카페에 남겼던 게시글의 어떤 분이 댓글을 남겨주셨다. 

(몇 번의 댓글을 주고받았으나 너무 많이 댓글을 주고받아서... 마지막에 해결된 마지막 부분만 캡처했다. 이 분의 조언대로 하니 바로 해결되었다...!)

 

네이버카페에서 온 댓글 캡쳐

 

지금 보니 굉장히 단순한 원인 때문이었다.

 

시놀로지(나스)가 공유기에 직접 연결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의 상태는 시놀로지를 kt 모뎀에서 직결로 연결해놓은 상태였다. 그렇다 보니 시놀로지의 ip도 192로 시작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리고 모뎀이다 보니 ip가 수시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해놓더라도 언제 다시 끊어질지 모른다는 것이다.

 

허무할 정도로 단순한 문제였다.

 

시놀로지를 iptime공유기에 꽂으니, 시놀로지의 ip가 192로 바뀌면서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바로 잡혔다... 허탈했지만 무사히 해결이 돼서 다행이었다. 

(시놀로지는 정말 알다가도 모를 물건이다... 어느 정도 익숙해져서 잘 사용하겠거니 하는 순간 문제가 터지니 말이다... 시놀로지를 사용하고 관리하는 입장에서는 한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가 없다. 특히 나와 같은 IT비전문가들에게는 더더욱...)

 

갑자기 시놀로지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연결이 안 된다면 시놀로지 네트워크 선이 공유기에 잘 꽂혀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저처럼 고생하지 않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블로그 추천글

 

시놀로지 7.0에서 윈도우10 네트워크 드라이브연결 오류 해결 (SMB 재설정)

회사에서 사용하는 나스의 용량이 적어서 기존에 사용하던 720+를 920+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다. (720+에는 6tb 2개를 레이드를 걸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한쪽 드라이브에서는 미디

heosonglife.tistory.com

 

시놀로지 드라이브 양방향 동기화하는 방법(시놀로지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활용)

이번 글에서는 시놀로지와 컴퓨터 간의 양방향 동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시놀로지의 공유폴더를 사용하면 되는데 왜 굳이 컴퓨터와 동기화를 하는지 의아해할 수 있다. 간단

heosonglife.tistory.com

 

 

시놀로지에 새로운 하드디스크 추가하는 방법(단일 볼륨O, 레이드 구성X)

이번 글에서는 시놀로지에 새로운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현재 시놀로지 DS720+를 사용 중에 있고 하드디스크는 1 베이만 사용하고 있다. 그러다가 영상파일의

heosong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