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집밥 레시피

무곤약조림 요리레시피 ) 곤약 효능- 다이어트, 당뇨, 변비 개선에 좋아요

Dt Hur 2021. 7. 13. 15:43

안녕하세용~ ^^

7월도 어느덧 중순이 다 왔네요. 

초복이 엊그제였는데, 이열치열 잘하셨나요?ㅎㅎ

다들 삼계탕 맛나게 드시던데

저는 이열치열은 못하고

에어컨으로 다스려서 이열치한(?!)하였네요.

 

오늘은 간단하게 만들어볼 수 있는

무곤약조림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술안주로도 좋고, 간식으로도 좋고

또, 곤약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죠?

칼로리가 없는 수준인데 포만감은 또 굉장해요.

 

다이어트 중이시면 요 반찬으로

건강하게 살 빼보자고요!

 

곤약효능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 드릴게요~

 

곤약 효능
1. 다이어트
   칼로리가 매우 낮고, 섬유질이 풍부
   섬유질인 글루코만난은 물과 섞여 젤라틴 덩어리를 만들고, 이것이 오랜 시간 포만감 유지

2.. 당뇨병 관리
    글루코만난은 체내에서 당 흡수력을 낮춤

3. 콜레스테롤 감소
    글루코만난이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 줄이는 효능 입증

4. 장기능 개선
    장내 독성물질과 이물질을 흡착하여 배출
     해독효과, 변비 개선하는 효과

 

자, 이제 음식을 만들어볼까요? 

준비물
무 1/3 토막
곤약 
버섯 (생략 가능)

*양념
물 2컵
간장 4스푼
설탕 1스푼
맛술 1스푼

 

무는 1/3 토막 정도 잘라서 사용하였어요.

무를 더 사용하고 싶으시면 1/2 정도도 괜찮을 것 같아요.

 

저는 양념이 금방 스며들라고 얇게 잘랐는데,

좀 더 두툼하게 잘랐어도 괜찮았을 것 같단 생각을 했어요.

 

반달 모양으로 썰면

비주얼도 예쁘게 먹을 수 있어요.

 

 

곤약입니다.

곤약은 1cm 두께로 잘라 줍니다.

(곤약 두께 너무 두꺼우면

꽈배기 모양이 잘 안 만들어져요.

계속 풀어지더라구요 ㅠㅠ)

 

가운데에 칼집을 내줍니다.

곤약 밑 부분을 칼집 낸 곳 안으로 집어넣어서

사진과 같이 꽈배기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곤약은 특유의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끓는 물에 한번 끓여줄 거예요.

여기에 식초를 넣어주세요.

그러면 비린 냄새가 확 잡힙니다.

 

또, 끓는 물에 끓이니까

계속 풀어지던

곤약 꽈배기 모양이 확 잡혀서

조리하기에 좋아요.

 

오래 끓이지 않고,

살짝 데치는 정도로만 해주세요.

 

 

 

버섯은 기호에 맞게

넣어도 좋고, 안 넣어도 돼요.

 

넣으면 풍미가 더 깊은 육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저는 집에 남아있는 느타리버섯을 넣었어요.

 

표고버섯 넣어도 맛있더라고요~!

 

버섯 밑동 잘라주고, 손질해줍니다.

 

자, 양념을 만들어볼까요?

물 2컵을 부어줍니다.

 

물 대신에 육수를 넣으면

더 맛있어요.

다시마물 넣어도 좋답니다.

 

 

준비해두었던 무와 곤약, 느타리버섯을 넣어줍니다.

무가 부드럽게 익을 때까지

중약불로 끓일 거예요.

 

간장 4스푼

설탕 1스푼

맛술 1스푼 넣어줍니다.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약한 불로 끓여줍니다.

중간중간에 간이 골고루 베일 수 있게

한 번씩 저어줍니다.

 

기호에 따라서

간장이나 설탕은

가감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조리 완성!

 

 

완성샷을 찍었어야 했는데

먹느라 바빴네요 ㅠㅠ

다 먹고 생각났어요.

사진 찍어야 한다는 걸... 하....

(나란 사람 왜 그런 거니...)

 

무는 양념이 잘 배서 맛났어요.

국물도 깔끔해서

밥이랑 먹기 맛있었어요. 

 

오늘 밥 반찬은 무곤약조림 어떠신가요~?